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WOT 분석 개념과 예시

by 레종2022 2023. 2. 15.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적인 분석 방법으로 SWOT 분석이 있습니다. 오늘은 SWOT 분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WOT 분석이란?

기업의 내부 요인인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외부 요인인 기회(Opportunity)와 위기(Threat)의 앞 글자를 따서 SWOT 분석이라 하며 기업의 강점과 약점, 환경적 기회와 위기를 열거하여 효과적인 기업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방법입니다. 즉, SWOT 분석은 기업 조직이 자신의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식별하는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는 전략적 계획 도구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SWOT 분석을 기업이나 조직 외에도 개인에게도 접목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WOT의 자세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강점(Strength): 조직이 경쟁업체보다 우위에 있는 긍정적인 내부 요인. 여기에는 조직의 고유한 기술, 리소스, 자산 및 기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약점(Weakness): 경쟁사에 비해 부정적이고 조직을 불리하게 만드는 내부 요인. 여기에는 조직의 리소스, 기술 또는 역량 부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기회(Opportunity): 조직이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외부 요인. 여기에는 시장, 기술, 고객 요구 또는 업계 동향의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위협(Threat): 조직의 성공을 방해하거나 실패를 초래할 수 있는 외부 요인. 여기에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환경적 또는 기술적 요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SWOT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

  • 목표 정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파악, 신제품 개발, 경쟁사 분석 등 SWOT 분석의 목적을 파악합니다.
  • 내부 요인 파악: 리소스, 역량 및 역량을 분석하여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평가합니다. 관리, 마케팅, 재무, 운영 및 인적 자원과 같은 측면을 고려하십시오.
  • 외부 요인 파악: 시장, 산업, 사회 동향, 기술 동향, 경쟁사 등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평가합니다.
  • 결과 분석: SWOT 분석에서 수집한 정보를 검토하고 분석하여 조직의 전반적인 위치를 파악합니다. 주요 문제를 식별하고,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합니다.
  • 조치 실행: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며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처럼 SWOT 분석은 개인과 조직이 자신의 입장을 파악하고 강점과 약점을 평가하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식별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SWOT 분석은 사용 가능한 많은 도구 중 하나일 뿐이며 전략 계획에 사용되는 유일한 방법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3. SWOT 분석 예시

가상의 커피 전문점을 대상으로 SWOT 분석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설명한 내용들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강점(Strength)

  • 번화한 상업 지역의 주요 위치
  • 다양한 커피 블렌드 및 양조 방법
  • 고급 재료와 숙련된 바리스타
  • 충성 고객 기반을 갖춘 강력한 소셜 미디어 존재감
  • 현지 공급업체와의 관계 구축

 

약점(Weakness)

  • 고객을 위한 제한된 좌석 공간
  • 경쟁사 대비 높은 가격
  •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제한된 메뉴 옵션
  • 드라이브 또는 배송 옵션 없음
  • 지역 외의 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음

 

기회(Opportunity)

  • 더 많은 음식 옵션을 포함하도록 메뉴 확장
  • 반복적인 비즈니스 증가를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 구축
  • 공동 프로모션을 위한 인근 업체와의 파트너십
  • 지역 행사를 위한 케이터링 서비스 제공
  • 편리한 주문 및 결제를 위한 모바일 앱 개발

 

위협(Threat)

  • 인근 커피숍 및 체인점과의 경쟁
  • 경기 침체 또는 불황으로 소비자 지출 감소
  • 변동하는 원두 및 기타 재료 가격
  • 소비자 선호도 또는 추세의 변화
  • 소셜 미디어에 대한 부정적인 리뷰가 평판을 해칠 가능성

 

이 SWOT 분석의 예시를 통해서 커피 전문점의 강점과 약점은 물론 시장의 잠재적 기회와 위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강점을 기반으로 약점을 해결하고 기회를 활용하며 잠재적 위협을 완화하는 전략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마치며

이상으로 말씀드린 SWOT 분석의 개념과 예시를 바탕으로 본인이 몸 담고 있는 조직이나 개인을 SWOT 분석해 보신다면 매우 기초적인 방법이지만 객관적인 경영전략을 세우실 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