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챗GPT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요즘, 한국형 챗GPT로 불리는 뤼튼 테크놀로지의 '뤼튼(Wrtn)' 서비스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뤼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뤼튼(Wrtn)이란?
뤼튼(Wrtn)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 및 개인이 다양한 분야의 글쓰기 작업을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한글로 편하게 쓸 수 있어서 한국의 4050 중소상공인들도 많이 쓰고 있죠. 뤼튼의 독특한 점은 '오픈AI'의 GPT3.5와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 등 5개가 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활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각 LLM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것이죠.
사용면에서 보면 챗GPT와 유사한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용도에 따라 메뉴를 세분화하여 조금 더 사용하기 편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글, 광고 캡션, 상품 설명 등을 먼저 선택한 후 자동으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스타일과 맞는 글을 생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설정이 가능합니다.
뤼튼 사용법
먼저 로그인을 한 뒤에 메인 페이지에 어떤 용도의 글이 필요한지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현재는 블로그, 마케팅, 쇼핑몰, 업무용, 유튜브, 범용/일반, 기타로 구분되어 있고 계속해서 새로운 세부 카테고리들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본인이 필요한 용도에 맞추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으로 보입니다.
각 카테고리에 있는 툴에 들어가면 각각에 맞는 입력 창들이 보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포스팅'을 선택했다면 왼쪽에 포스팅 주제와 카테고리를 선택하는 메뉴가 있고 하단에 자동 생성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화면에 텍스트가 생성됩니다. '자기소개서'를 선택했다면 왼쪽에 지원 회사 이름, 직무 및 직군, 본인 이력 및 경험 등을 입력하고 하단에 자동생성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자기소개서가 생성됩니다.
그럼 각 영역별로 세부적인 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블로그
블로그 툴은 일반적인 블로그 포스팅과 1,000자 내외의 긴 블로그 포스팅을 생성해 주는 2가지가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사용해 볼 만합니다.
2. 마케팅
마케팅 툴에는 SNS 광고문구, 구글 검색 광고 제목, SMS 프로모션, 네이버 파워링크 제목, 카피라이팅 등 현재 15개의 많은 툴들이 있습니다. 마케팅에서의 카피라이팅은 상당히 창의성이 필요하고 중요한 부분인데 뤼튼의 마케팅 툴은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쇼핑몰
쇼핑몰 툴에는 상세페이지에 들어갈 내용을 생성하거나 FAQ, 제품소개, 리뷰답변 등 6가지 툴들이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상품의 간단한 소개나 특장점에 대해 짧게 입력만 하면 매우 퀄리티 높은 내용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업무용
업무용 툴에는 창업 아이디어, 채용 공고, 회사 소개, 보도자료 등 현재 13개의 툴들이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업무상 필요한 글을 작성하기 어려울 때 매우 효과적인 툴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유튜브
유튜브 툴에는 유튜브 영상 제목, 더 보기 란에 들어갈 설명, 유튜브 주제와 시나리오 작성 툴 등 현재 5개의 툴들이 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 제작 외에 들어가는 다양한 일들을 대신하여 쉽게 해결해 줄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6. 범용/일반
범용/일반 툴에는 서론, 본론, 핵심요약, 유의어 대체 기능 등 6가지 툴들이 있습니다.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분야에서 다방면으로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 기타
기타 툴에는 책 초안, 면접 예상 질문, 자기소개서 작성 등 현재 6가지 툴들이 있습니다. 작가, 식당 창업자, 구직자들에게 매우 필요한 기능들이 모여있는 것 같습니다.
'챗 뤼튼' 서비스
이 밖에도 최근에 '챗 뤼튼' 서비스가 시작되어 '오픈AI'의 챗GPT와 같이 대화형으로 콘텐츠들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도 챗GPT와 유사하기 때문에 사용법도 간단합니다. 화면 아래 대화창에 질문을 입력하고 종이비행기 모양 버튼을 클릭하면 답을 생성해 줍니다. 저는 챗 뤼튼으로 챗 뤼튼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해보았습니다.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요금제
요금제는 무료 요금제와 플러스 요금제 두 가지의 월 구독제가 있습니다. 무료 요금제는 말 그대로 무료로 사용가능하고, 플러스 요금제는 월 34,900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독을 유지할 경우 다음 달에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두 요금제의 차이는 생성 횟수의 제한 차이는 아닙니다. 둘 다 무제한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무료 요금제의 경우 비용문제로 속도에 제한이 있습니다. 조금 더 빠른 사용을 원하거나 생성한 이력을 더 오래 관리하고 싶다면 유료 요금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 주세요.
저작권 및 신뢰도
뤼튼으로 생성된 결과물의 저작권 및 사용 권한은 사용자에게 귀속되며, 개인적 용도 및 상업적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다만 생성된 결과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겠죠. 또한 결과물은 사용자가 입력한 내용을 최우선으로 반영하고, 경우에 따라 문장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이 나올 수 있으니 생성된 글 이용 시 사실 관계 여부를 확인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한국형 챗GPT로 불리는 뤼튼 테크놀로지의 '뤼튼(Wrtn)'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자영업자, 마케터, 그리고 콘텐츠 크리에이터 모든 분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