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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마케팅 전략

by 레종2022 2023. 3. 9.

밀레니얼 세대는 물론이고 Z세대의 사회 진출이 확대되면서 그들을 타깃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MZ 세대를 대상으로 어떤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1980~1994년 출생자로 전 세계 25억 명 규모이고 2030년까지 전 세계 노동력의 8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Z세대는 1995년 이후 출생자로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리며, 집단보다는 개인, 소유보다는 공유,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요시하고 SNS를 통한 비대면 수평적 인간관계를 선호합니다. 아직 구매력은 낮지만 온라인상에서 여론을 주도하는 존재입니다.

 

세대 구분

 

 

 

밀레니얼 세대 마케팅 전략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려면 고유한 가치, 선호도 및 행동을 고려한 고유한 전략과 전술이 필요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에게 다가가고 참여시키는 데 효과적인 몇 가지 주요 마케팅 전략을 개략적으로 말씀드립니다.

 

1. 신뢰성과 투명성 강조

2. 소셜 미디어 활용

3. 개인화에 초점

4. 모바일 최적화

5.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6.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 우선

 


1. 신뢰성과 투명성 강조
밀레니얼 세대는 그들이 참여하기로 선택한 브랜드를 포함하여 삶의 모든 측면에서 진정성과 투명성을 중요시합니다. 그들은 제품의 뒷이야기와 그 뒤에 있는 사람들을 알고 싶어 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사업 관행, 환경 영향, 사회적 책임에 대해 투명한 회사들을 높이 평가합니다. 그러므로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 인구통계학에 호소하기 위해 진정하고 투명한 브랜드 정체성을 만드는 것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2. 소셜 미디어 활용
밀레니얼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이며 상당한 시간을 소셜 미디어에서 보냅니다. 그러므로 마케터들은 이 청중들과 함께 참여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소셜 미디어 존재감을 가져야 합니다. 브랜드는 청중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콘텐츠를 만들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관계를 구축하고 팔로워와 상호 작용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 스냅챗, 틱톡 등 밀레니얼 세대에게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3. 개인화에 초점
밀레니얼 세대는 그들이 듣는 음악에서부터 온라인에서 보는 광고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삶의 모든 측면에서 개인화된 경험을 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매우 개인화된 마케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와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맞춤형 광고, 맞춤형 제품 추천, 맞춤형 이메일 마케팅 캠페인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기기는 밀레니얼 세대가 콘텐츠를 소비하고 브랜드와 상호작용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마케팅 전략에서 모바일 최적화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이메일, 광고를 포함한 모든 콘텐츠가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되고 원활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5.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밀레니얼 세대에게 다가가고 참여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에서 상당한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그들의 영향력을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 비결은 브랜드의 가치에 부합하고 청중과 진정한 연결고리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6.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 우선
밀레니얼 세대는 사회적, 환경적 문제에 깊이 관심을 갖고 자신의 가치를 공유하는 브랜드를 지원하고 싶어 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마케팅 전략에서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브랜드는 자선 기부, 지역 사회 참여 및 지속 가능한 사업 관행을 통해 사회적 대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은 그들의 고유한 가치와 선호도를 고려한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진정성, 소셜 미디어, 개인화, 모바일 최적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사회적 책임을 우선시함으로써 브랜드는 이 인구 통계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Z세대 마케팅 전략

Z세대에 대한 마케팅은 그들만의 가치와 행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뚜렷한 접근법을 필요로 합니다. Z세대에게 다가가고 참여하는 데 효과적인 몇 가지 주요 마케팅 전략을 개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진정성과 다양성 강조

2. 소셜 미디어 및 짧은 형식의 비디오 활용

3. 진정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용

 


1. 진정성과 다양성 강조

밀레니얼 세대와 마찬가지로 Z세대는 진정성을 중요시하지만 다양성과 포용성을 우선시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그들이 참여하기로 선택한 브랜드에 자신과 그들의 가치가 반영되는 것을 보고 싶어 합니다. 마케터들은 다양성과 진정성을 기념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다른 라이프 스타일, 문화, 배경에 맞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해야 합니다.

 

2. 소셜 미디어 및 짧은 형식의 비디오 활용

Z세대는 디지털 1세대로 대부분의 시간을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보냅니다. 짧은 형식의 비디오 콘텐츠(숏폼, 릴스 등)는 Z세대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있으며, 브랜드는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여 청중에게 반향을 일으키는 매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이며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합니다. 마케터들은 영향력 있는 사람들과 협력하고,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를 장려하고, Z세대를 계속 참여시키기 위해 대화형 경험을 만드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3. 진정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용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Z세대에게 여전히 효과적이지만 그들은 그들이 홍보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진정으로 믿는 진정한 콘텐츠 제작자들을 중요시합니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팔로워 수는 적지만 참여하는 청중이 더 많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하는 것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Z세대를 위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관해서는 진정성, 투명성, 그리고 관련성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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